홈스쿨에 대하여


왜 홈스쿨링인가? 

홈스쿨링이 성경적, 역사적 모델이다

가정은 인류 최초의 학교이자 가장 기초적인 학습 장소이다.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자녀교육의 책임을 맡기셨기에 교육의 본바탕은 가정이며 공교육 제도는 대체물에 지나지 않는다. 많은 역사적 위인들, 예를 들어 찰스 디킨스, 알베르트 슈바이처, 에이브러햄 링컨, C. S. 루이스 등이 가정에서 교육을 받았다. 세상은 부모가 자녀를 가르칠 수 없다고 하며 반기독교적 가치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수의 크리스천 부모들이 공교육 제도에 반대하고 홈스쿨링을 택하면서 홈스쿨링 운동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성장하고 있다. 

자녀교육은 학교가 아니라 부모의 책임이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22:6)

성경은 자녀 양육은 본래 학교의 책임이 아니라 부모의 책임임을 말한다. 부모가 자신이 자녀를 가르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런 관념을 유포하는 교육 기관의 기만에 빠진 것이다. 부모는 홈스쿨링을 통해 자녀의 상황과 관심사에 맞게 개인 교습법으로 자녀를 교육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또한 자녀와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하나님 중심의 교육을 통해 자녀의 자아 존중감을 올바르게 세울 수 있다.

공교육은 학생들의 잠재력을 속박한다. 

현재 공교육은 아이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기보다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주지 않고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렇기에 공교육은 학생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이끌어내지 못한다. 또한 학교에 다니면 대부분의 시간을 또래들과 보내게 되어 또래 집단의 가치 체계에 갇히게 된다. 그리고 요즘 학교 폭력과 교권 침해 문제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홈스쿨링은 학문성, 도덕적 발달, 영적 성장, 사회성, 건강한 자아 존중감, 부모와의 유대감, 체력 증진 등 모든 면에서 매우 우수하다. 

첫째, 학문성 측면에서 홈스쿨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평균 이상의 성적을 거두는 경향이 있다.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표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균 점수에서 홈스쿨링을 받은 아이가 학교에서 공부한 아이보다 30점이 높다는 결과가 있다 (출처: John Whitehead, Home Education and Constitutional Liberties p.17). 둘째, 도덕적인 면에서 성관계, 동성애 등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을 가르칠 수 있고, 상대적 진리를 주장하는 세상에서 절대적 진리가 존재함을 가르칠 수 있다. 셋째, 영적인 측면에서 자녀를 험한 세상으로 보내기 전에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보호하는 과정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무장시킬 수 있다. 넷째, 사회성의 측면에서 또래 집단이라는 제한적인 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과 폭넓게 교제하고, 여러 사회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홈스쿨링을 하면 사회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다섯째, 또래 집단의 비난과 압력에서 벗어나 부모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라는 건강한 자아상을 만들 수 있다. 여섯째, 부모의 관심 아래에서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받고 전염병으로부터 보호되어 체력을 지킬 수 있다. 


어떻게 홈스쿨링을 해야하는가? 

1. 홈스쿨링의 궁극적 이유는 신앙적 확신이며 궁극적 목표는 자녀를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홈스쿨을 진지하게 고려한다면, 홈스쿨을 하는 이유가 하나님 앞에서의 확신인지 점검해야 한다. 만일 단순히 홈스쿨을 원한다는 이유로 홈스쿨의 길을 선택한다면, 그 과정에서 오는 도전들에 쉽게 넘어질 수 있다. 또 홈스쿨링을 통해 자녀의 지식, 창의성, 사회성 등을 기르는 것이 최우선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런 목표들은 부차적이며, 자녀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운다는 가장 큰 목표에 통합되어야 한다. 

성경은 가르침을 뜻하는 단어로 세 가지를 사용한다. 첫째는 ‘카낙(chanak)’이다. 이는 ‘훈련하다’ ‘봉헌하다’ ‘폭을 좁게 만들다’라는 뜻을 가진다. 둘째는 ‘샤난(shanan)’이다. 이는 ‘날카롭게 하다’, ‘설득하다’, ‘반복하여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진다. 셋째는 ‘라마드(lamad)’이다. 이는 ‘철저한 훈련을 통해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며 가축을 모는 곤봉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 단어이다. 이처럼 자녀를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2. 인성 교육의 우선순위를 두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 

지식을 쌓는 공부보다 중요한 것은 인성교육이다. 지식이 많아도 경건한 인성이 부족하다면 세상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없다. 따라서 규율과 예의 범절 훈련은 중요하다. 자녀들이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공손한 태도로 대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경건한 인성을 위해서는 아이에게 세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요건을 적절히 통제할 필요가 있다. TV 및 비디오 시청, 책과 음악, 장난감 등의 영역에서 통제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인성 교육을 위해서는 부모의 본이 가장 중요하다. 말로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자녀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부모가 규율과 예의 범절이 있는 삶, 절제하는 삶, 하나님 앞에서 무릎 꿇고 기도하며 그분의 성품을 닮아가는 삶을 실천함으로 자녀에게 본을 보여야 한다. 

3. 체계화와 규율 동시에 융통성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교육과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체계화가 필요하다. 먼저 커리큘럼을 정해야 한다. 커리큘럼은 아이와 상황에 맞게 선정해야 하며 완벽한 커리큘럼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홈스쿨 단체에서 커리큘럼을 받을 수도 있다. 다음으로 지적, 영적, 사회적 등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장기 및 단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록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일과표를 통해 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수업 장소, 학용품 등의 교육 환경을 체계화해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융통성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홈스쿨을 하다보면 계획과 일상이 방해받는 일이 생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탄력적으로 일과를 수정하여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4. 가족 모두의 팀워크가 필요하다. 

먼저 ‘아빠 선생님’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홈스쿨 가정에서는 엄마가 교사 역할을 한다. 하지만 아빠들도 가장으로서 자녀들에게 진리를 전수할 책임이 있다. 따라서 아빠들은 선생님으로서 엄마의 자녀 교육을 돕고 엄마의 권위를 세워줘야 한다. 다음으로 장성한 자녀들도 부모가 동생을 가르치는 것을 도움으로써 서로서로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할아버지 할머니도 홈스쿨링을 도울 수 있다. 서로 도울 때 더 유익한 홈스쿨을 할 수 있다. 

5. 기록을 남겨두라

시험에 응시하여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각종 기록을 남겨두는 것이 대학 입시 등 나중에 도움이 된다. 

6. 홈스쿨에 대해 조사하라

책이나 세미나들을 통해 홈스쿨에 대한 지식과 깨달음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

7. 선배 홈스쿨 부모와 대화하고 홈스쿨 모임에 가입하라.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무너지고 지략이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잠언 15:22)”

홈스쿨 모임에서 활동하면 함께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혼자가 아님을 느끼고 서로 힘을 얻을 수 있다.